라인영통사기 유포 협박 신종 수법과 대응방안
SNS와 메신저 앱을 이용할 때 몸캠피싱 피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해외에서 범죄를 꾸려 외국인 신분을 내세워 접근하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범죄 조직은 다양한 형태로 바뀌는데, 실제 외국인처럼 보이려고 프로필을 외국인처럼 바꾸거나, 채팅할 때 영어, 중국어, 일본어와 같이 AI를 이용해 모습을 둔갑시키기도 합니다. 특히 많이 사용하고 있는 SNS 플랫폼인 인스타그램, 틱톡, 텔레그램, 라인 등을 위주로 문화 교류를 하자는 식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국인으로 둔갑하는 신종 범죄 수법
외국인 신분을 내세운 신뢰 형성 과정
몸캠피싱과 동일한 라인 영통사기의 핵심은 외국인이라는 신분을 이용하여 신뢰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가해자들은 주로 SNS에 퍼진 계정을 이용해 피해자에게 DM을 보내 접근합니다. 처음에는 친해지고 싶다거나 피드에 있는 게시물이 마음에 든다며 이야기 하지만 점차 친밀감이 형성되면 자연스럽게 다른 채팅 앱으로 유도합니다.
라인 영상통화로 유도되는 범죄의 전개 방식
이때 범죄자는 라인으로 영상통화를 하자며 피해자를 유혹합니다. 그러면서 일부로 자극적이면서 민감한 내용을 주제로 이야기를 진행합니다. 이후 영상통화가 끝난 직후 친구와 가족에게 유포하겠다며 협박을 시작합니다. 피해자는 경찰에 신고하면서 대응하기도 하지만 해외에 거주한다는 이유로 수사나 추적이 어렵다며 초기 대응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렇게 피해자는 불안감 속에서 금전을 송금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피해 사례: 대학생에게 라인으로 접근한 일본인 여성
20대 대학생인 A 씨는 대학교 휴학에 앞서 SNS로 한 일본인 여성에게 DM을 받았습니다. 마침, A씨는 일본 문화에 관심이 있었던 터라 상대 여성과 지속해서 연락을 주고받게 됩니다. 이후 해당 여성은 본인은 라인 채팅 플랫폼이 쓰기 편하다며 피해자를 유도합니다. 이후 피해자에게 마음에 든다며 신체 부위 노출을 빌미로 영상통화를 요구합니다. 상대의 적극적인 권유로 해당 통화를 진행했고, 그 결과 금전을 목표로 한 가해자에게 유포 협박을 받게 됩니다. 피해자는 이후 송금을 했지만 해결되지 않아 경찰에 신고로 세상에 밝혀지게 됩니다.
라인영통사기 신종 수법의 특징과 대응의 어려움
피해자의 심리적 압박과 초기 대응 지연
라인을 이용한 수법의 핵심은 피해자의 심리를 이용하는 점입니다. 피해자는 가해자와의 언어가 달라 소통오류가 일어날 수 밖에 없고, 외국인이기에 잡을 수 없다는 생각에 초기 대응이 늦어질 때가 있습니다.
DM·계정 정보로 확인하는 가짜 계정 해결법
만약 본인에게 낯선 사람으로부터 DM을 받는다면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낯선 계정에 철저히 경계심을 가져야 합니다. 해당 계정이 가짜인지 판별을 하려면 계정 생성일, 게시글이 최근이거나 게시글이 없다면 가짜 계정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몸캠피싱 피해 발생 시 해야 할 대응
피해자가 반드시 직켜야 할 핵심 대응
몸캠피싱 피해가 발생했다면 침착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증거 확보입니다. 협박 메시지, 송금 요구, 계정 프로필, 대화 내역 등을 캡처하고 상대방의 계정 주소와 연락처를 별도로 기록해야 합니다. 또한 송금했다면 이체 내역을 즉시 출력하여 보관하고 이후 바로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이나 사이버범죄 신고 앱을 통해 신고해야 합니다.
몸캠피싱은 피해자의 실수나 부주의가 아니라 조직적인 범죄입니다. 언어와 문화 교류를 이용한 지능적인 범죄이기에 남녀노소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피해를 당했다면 자책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빠른 대응이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라인영상통화사기 악성앱 검사를 하고 싶다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닥터피싱 사이트로 연결됩니다.